본문 바로가기
KDC 칼럼 및 정보/다이아몬드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by 다이아를 부탁해 2021. 2. 5.

녕하세요. 수원영통센터 다이아를 부탁해입니다.

지난 포스팅으로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에 기재된 내용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봤었는데요. 오늘은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만큼 국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국내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에는 어떤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 사진과 함께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할게요.

 

 

오늘 함께 볼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 전체 모습입니다.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와 동일하게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4C 등급과 각 등급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섹션별로 나누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본 내용들이 기재된 부분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순서대로 감정서가 발행된 일자, 감정서 리포트 넘버가 적혀있는데요. 다음으로는 다이아몬드의 컷팅 형태를 기재한 것으로 일반적인 다이아몬드의 형태라면 대부분 Round brilliant 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팬시컷 다이아몬드라면 별도로 기재가 되기 때문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다이아몬드의 실측 사이즈로 정면 원의 지름과 다이아몬드의 높이를 mm 단위로 기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외선 형광반응에 대한 등급이 기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다이아몬드의 4C 등급을 기재한 Grading results 섹션입니다.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와 동일하게 다이아몬드의 중량(Carat Weight), 컬러 등급(Color Grade), 투명도 등급(Clarity Grade), 다이아몬드의 연마 상태에 따라 책정되는 컷 등급(Cut Grade) 순서로 등급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Proportions 섹션에서는 4C 등급 중 컷 등급과 관련된 내용들이 기재가 되어 있는데요. 순서대로 다이아몬드의 테이블면의 사이즈, 퍼빌리언의 깊이, 다이아몬드의 전체 높이, 크라운의 각도 등이 비율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거들의 형태, 거들의 두께, 큐렛의 사이즈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거들의 상태는 거들이 어떤 형태로 연마가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Faceted'가 가장 흔하고, 'waxy' 또는 'polish'인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거들의 두께는 측면에서 관찰되는 다이아몬드 거들의 두께를 Thin(얇음)부터 Thick(두꺼움)까지 기재합니다. 마지막으로 큐렛의 크기는 다이아몬드의 아랫부분의 모든 패싯면들이 만나 점을 이룬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다이아몬드의 큐렛 크기는 none 또는 chip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크기에 따라 small, medium 등으로도 적기도합니다.

 

 

Finish 섹션 또한 컷 등급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컷 등급 외에 Polish 와 Symmetry 2가지가 있으며 이 두 가지 등급 모두 Excellent 등급일 때 3Excellent 등급으로 최상의 컷 상태로 현재 다이아몬드 시장에서의 수요가 가장 높은 등급이기 때문에 감정서를 보실 때에도 꼭 확인하셔야 하는 섹션입니다.

 

 

위에 proportion 섹션에 기재된 비율을 다이아몬드 그림에 표기한 부분으로 다이아몬드 원의 지름을 100%라고 했을 때 각 부분들의 비율을 표기해 놓은 부분입니다.

 

 

다음으로는 투명도 등급과 관련이 있는 작도 부분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정면, 그리고 뒷면을 나타낸 그림이 있고 그림 안에 적색, 녹색, 검은색으로 다이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내포물들을 표기하며 Symbols 부분에 어떤 내포물의 종류가 있는지 기재를 하는데요. 다이아몬드를 현미경으로 직접 보지 않고 작도 표기만으로 다이아몬드의 내포물이 어느 위치에 있고 대략적인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자체 감정서나 공신력이 낮은 감정서의 경우 실제 다이아몬드에 위치한 내포물을 표기하지 않고 생략하기 때문에 반드시 현장 감정을 통해 살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Comments 란은 다이아몬드에 치명적인 내포물인 LDH(레이저 드릴 홀)과 같은 특이사항이 있을 때 기재를 하며 Inscription은 다이아몬드 거들에 각인된 리포트 넘버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중량을 제외한 4C등급이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를 기재한 분류표입니다. 감정서에 기재된 등급이 전체 등급 중 어느 정도에 위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의 가장 오른쪽에 있던 부분과 동일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의 가장 우측에 있는 부분으로 붙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2페이지에 걸쳐 기재된 다이아몬드의 상태를 작도 표기를 제외하고 요약해 놓은 것으로 분리할 수 있게 점선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이 높은 우신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섹션 별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미국 GIA 다이아몬드 감정서와 디자인의 차이는 있지만 기재되는 내용들은 거의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실 때 받으셨던 감정서가 있으시다면 오늘 설명드린 내용들을 한번 살펴보면서 감정서에 어떤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는지, 내 다이아몬드의 상태는 어떤지를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