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DC 칼럼 및 정보/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팔때 반드시 눈앞에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해요

by 다이아를 부탁해 2022. 9. 29.

 

안​녕하세요. 안양범계센터 다이아를 부탁해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팔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팔때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로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감정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다이아몬드팔때 그냥 가까운 곳에서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가 아닌 일반 업체에 방문하셔서 눈앞에서 확인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다이아몬드팔때 매입처의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고 전문성의 차이로 인해 달라지는 부분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아몬드를 정확하게 감정할 수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가격에도 큰 차이가 생기게 되는데요. 다이아몬드 감정은 크게 눈앞에서 이루어지는 현장 감정과 외부 업체로 맡겨서 감정을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장 감정은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에서, 맡겨서 감정은 금은방 혹은 금거래소와 같은 일반 업체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팔때 눈앞에서 감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해당 업체의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다이아몬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고 전문 기자재가 없기 때문에 감정을 직접 진행할 수 없어 이를 대행해 주는 외부 업체에 맡기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다이아몬드팔때 가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장 감정을 하는 것과 달리 외부 업체에 의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동하는데 발생하는 비용, 외부 업체의 감정 비용과 같은 기타 수수료들이 차감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가 과거보다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번거롭거나 잘 모른 채 동네 금은방이나 금거래소에 다이아몬드를 맡겨서 감정을 받고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가격에서의 차이만 있다면 괜찮지만 다이아몬드팔때 맡겨서 진행하실 경우 다양한 위험에 노출이 되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안타까운 일은 맡긴 다이아몬드가 큐빅 혹은 다른 다이아몬드로 바뀌거나 상태가 달라지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이아몬드팔때 다이아몬드 감정을 위해 맡겼는데 나중에 돌아온 답변은 다이아몬드가 아니라서 매입이 불가능하다거나 상태가 좋지 않아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안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장에서 감정을 진행한다면 눈앞에서 분리와 감정이 진행됐기 때문에 바로 확인도 가능하며 바뀌진 않았을까 하는 걱정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를 맡겨서 진행하신 경우 맡기신 고객님도 맡긴 업체도, 그리고 감정을 진행한 업체도 정확한 다이아몬드의 상태를 모른 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구입할 때부터 다이아몬드의 상태가 좋지 않았는지 중간에 바뀌진 않았는지 어느 것 하나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맡긴 업체에서 안내하는 결과가 의심스럽더라도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아몬드팔때 감정서가 있어도 제3자 혹은 외부업체로 맡겨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눈앞에서 감정 받고 거래까지 마무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팔때 현장 감정이 가능한 곳과 맡겨서 감정을 진행하는 곳은 전문성의 차이 때문이라는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에서는 눈앞에서 모든 감정과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궁금하거나 특이사항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 맡겨 진행하는 경우에는 여러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외부 업체의 결과를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이아몬드팔때 투명하게 믿고 거래를 하고 싶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다이아몬드 전문 센터를 찾아 방문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