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DC 칼럼 및 정보/다이아몬드

GIA감정서와 GIA-G.G 표기는 전혀 달라요!

by 다이아를 부탁해 2022. 9. 24.

녕하세요. 안양범계센터 다이아를 부탁해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GIA감정서와 GIA-G.G 표기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미국 GIA 감정원에서 발행된 GIA감정서가 가장 유명하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데요. 많은 분들이 GIA-G.G 표기만 보시고 GIA감정서라고 생각하고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GIA-G.G 표기 감정서는 감정 기준도 공신력 부분에서도 GIA감정서와는 다르며 매입 가격에서도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GIA감정서와 GIA-G.G 표기는 어떤 부분이 다른지 아래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실 때 이제는 미국 GIA감정서 혹은 국내 우신감정서가 발행된 다이아몬드가 좋다는 것을 아시는 분들이 과거에 비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GIA-G.G 표기가 된 감정서를 GIA감정서로 오해하시고 구입을 하셨다가 후회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양범계센터에 방문하셨던 고객님의 사연을 예로 소개해보겠습니다.

 

 

최근 안양범계센터에 다이아몬드 매입을 위해 방문해 주셨던 고객님의 감정서가 자체감정서로 확인되어 설명을 드리고 매입 가격에서도 처음 방문 전 전화문의와는 차이가 있었는데요. 고객님께서는 GIA-G.G 표기에서 GIA만 보시고 GIA감정서로 알고 구입을 하셨다며 당황해하셨습니다. 고객님의 얘기를 들어보니 판매처에서 GIA-G.G 표기가 GIA 감정원에서 발행한다는 얘기라는 식으로 설명을 했다고 해요. 하지만 결론적으로 GIA-G.G 표기는 GIA감정서를 의미하지도 않으며 전혀 다릅니다.

 

 

먼저 GIA-G.G가 무엇인지를 설명드리면 GIA감정원에서 운영하는 보석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해당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들은 GIA-G.G 표기를 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하지만 GIA-G.G 표기는 GIA감정원에서의 교육을 수료한 사람이 등급을 판정하고 발행한 감정서이지 GIA감정서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해당 보석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했다고 해서 GIA 감정원과 동일한 공신력을 인정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GIA-G.G 표기가 GIA감정서와 동일하다는 판매처나 인터넷에 퍼져 있는 잘못된 정보들로 인해 위에 소개한 고객님과 같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GIA-G.G 표기가 감정 기준이나 공신력을 인정해주는 표기가 아닌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만 하면 사용가능한 표기로 GIA-G.G 표기가 있는 감정서가 GIA감정서와 비교했을 때 실제 다이아몬드의 상태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한 경우 1~3등급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GIA-G.G 표기가 있다고 해서 GIA감정서라고 생각하고 구입하시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GIA감정서로 착각할 수 있는 GIA-G.G 표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GIA-G.G 표기가 GIA감정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이유까지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 첨부된 GIA감정서를 잘 살펴보시고 GIA-G.G 표기된 감정서는 GIA감정서가 아닌 것을 기억하셨다가 잘못된 감정서가 발행된 다이아몬드를 구입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